
RESEARCH
Tissue engineering for bone
골다공증(osteoporosis) 환자는 평균 수명의 증가와 노령에 따른 호르몬 불균형의 여파로 골다공증성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골다공증 환자들의 척추 압박골절(compression fracture) 환자의 비율도 상당히 증가하는 추세 입니다.
골다공증 환자의 파골세포 (osteoclasts)는 과도하게 뼈를 흡수하여 취약하게 만들어 잘 부러지게 하는데,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 (osteoblast)의 기능은 억제되어 제대로 된 bone regeneration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골다공증 환자들에게서 발생하는 압박 골절은 치료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현재 임상에선 골 시멘트를 골절부위에 주입하는 vertebroplasty 방법이 사용되고 있으나, 환자의 뼈와의 유합이 잘 되지 않으며 때로는 오히려 주변 뼈의 골절을 유발한다는 보고도 다 수 확인되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다양한 scaffold (nanofiber, hydrogel 등)와 골 유합 촉진 인자들, 및 줄기세포를 함께 처리한 골다공증 환자 맞춤형 압박 골절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골다공증 환자에서도 사용 가능한 임플란트 개발도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gold nanoparticles와 silver nanoparticles를 이용한 파골세포(osteoclasts)의 분화 억제효과를 in vitro 상에서 확인하였음. TRAP staining과 actin ring staining 을 통하여 osteoclast의 형태의 감소로 분화 억제를 확인.



